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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IC란?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 공유를 통한 학교 교육 개선!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실현하세요!

  • 'NCIC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는 어떤 일을 하나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8년의 기초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2009년 말에 웹기반 시스템 NCIC를 구축한 이래,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DB를 연구개발하여 시스템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NCIC에서 국가 교육과정 정보는 우리나라와 세계각국의 국가 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에 관하여 해당국가 혹은 주 수준의 교육과정, 교육법, 교육정책 등 공식적인 문서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입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세계 교육과정, 교육과정 자료실 등 유용한 정보공유를 통해 학교교육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 각 교육과정에서는
    어떤내용이 있나요?

    "우리나라 교육과정" 에서는

    1945년 이후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DB화하여 '원문 인벤토리'와 '표준 인벤토리'를 통해 제공합니다.

    '원문인벤토리'는 시대/차수별, (12개) 학교별, 영역/교과목별의 3 가지 방식으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945년 이전 조선시대, 개화기, 일제시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DB화를 목적으로 2010년 이후 연구를 수행 중 입니다.


    "세계의 교육과정" 에서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17개 국가의 국가정보, 학제정보, 유치원(총론과 영역), 초등학교(총론과 교과), 중등학교(총론과 교과),특수교육 교육과정 정보를 표준 인벤토리에 따라
    정선한 콘텐츠로써 제공합니다.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에서는

    우리나라 지역과 학교의 교육과정을 교육과정 자료실 에서는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원문 및 관련문서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NCIC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NCIC는 명실공히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라 할 수 있습니다.

    NCIC에는 시공(時空)을 넘어 우리나라의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유 ·초·중 등의 각급 학교 별 교육과정 자료, 그리고 우리나라 포함 세계 17개 국가의 교육과정 정보가 DB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국가 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는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교육과정 연구개발의 질 개선과 국민의 알 권리 개선, 이에따라 학교 교육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