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성취기준
‘국어’는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으로 단계화하여 영역별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각 영역의 하위 범주별로 교수·학습과 평가에 관한 사항을 덧붙였다. 그리고 학년(군)의 말미에 ‘국어 자료의 예’를 첨부하였다. 성취기준의 제시 순서는 대체로 내용 체계의 순서에 따랐는데, 이 순서가 교수·학습의 순서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습 요소’는 성취기준과 관련된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명료하게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교수·학습 상황에 맞게 재구성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해설’은 설정의 취지나 학습 요소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제시하였으며, 해설의 제시 여부가 학습 내용의 경중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모든 성취기준의 내용과 ‘국어 자료의 예’는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에 따라 통합적 관점에서 내용의 위계성과 학습의 계열성을 고려하며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1∼3학년]
목적, 맥락, 주제, 유형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교과의 기본 지식과 교과 역량을 갖추고, 자신의 국어 활동과 공동체의 국어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하는 태도를 기른다. |
(1) 듣기·말하기
중학교 1∼3학년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공식적·비공식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듣기·말하기에 관한 지식, 기능, 태도를 체계적으로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목적과 맥락을 고려하며 다양한 유형의 듣기·말하기를 수행하고, 듣기·말하기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9국01-01]듣기·말하기는 의미 공유의 과정임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9국01-02]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대화를 나눈다. [9국01-03]목적에 맞게 질문을 준비하여 면담한다. [9국01-04]토의에서 의견을 교환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9국01-05]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박한다. [9국01-06]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하여 말한다. [9국01-07]여러 사람 앞에서 말할 때 부딪히는 어려움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9국01-08]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다. [9국01-09]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는다. [9국01-10]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는다. [9국01-11]매체 자료의 효과를 판단하며 듣는다. [9국01-12]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가) 학습 요소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듣기·말하기, 대화하기(공감), 면담하기(질문), 토의하기(문제 해결), 토론하기(논박), 청중 분석하기, 말하기 불안에 대처하기, 발표하기(내용 구성, 핵심 정보 전달), 비판하며 듣기(설득 전략, 내용의 타당성, 매체 자료의 효과), 매체 활용하기, 언어폭력의 문제점 알기, 배려하며 말하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1-02] 이 성취기준은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의 상황과 처지를 이해하며 듣고, 상대방에게 공감을 표시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공감적 듣기는 상대방의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협력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듣기이다. 여기에는 상대방과 눈을 맞추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표현하는 소극적 들어 주기와 대화 상대의 말을 요약·정리해 주며 반응하는 적극적 들어 주기가 있는데, 이 성취기준에서는 적극적인 공감적 듣기의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1-05] 이 성취기준은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듣고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토론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논리적으로 반박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주장과 근거의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논리적 허점 및 오류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하는 것이다. 주장과 논박을 중심으로 한 토론의 일반적 절차에 따라 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1-07] 이 성취기준은 말하기 불안에 대처함으로써 자연스럽고 분명하게 말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많은 사람은 말하기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공식적인 상황에 익숙하지 않거나, 상대방 혹은 말하기 과제에 대하여 과도한 부담을 느낄 때 말하기 불안을 경험한다. 말하기에 대하여 자신이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유창한 말하기’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을 바꾸며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는 동작을 익혀 사용함으로써 말하기 불안을 완화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고 자신감 있게 말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1-09] 이 성취기준은 화자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말하는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듣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화자가 청자의 신념,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목적으로 말을 할 때에는 설득 전략을 사용한다. 의사소통에 사용된 이성적 설득, 감성적 설득, 인성적 설득을 이해하고, 설득 전략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성적 설득은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화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감성적 설득은 청중의 욕망과 분노, 자긍심, 동정심 등과 같은 감정에 호소하여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인성적 설득은 화자의 사람 됨됨이를 바탕으로 하여 메시지에 신뢰를 갖게 하는 것이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듣기·말하기에 대한 지식과 기능, 태도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과 기능, 태도를 면담, 발표, 토의, 토론, 대화의 수행에 능동적으로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② 대화뿐 아니라 면담, 발표, 토의, 토론의 수행에서도 화자가 청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적, 준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면담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면담의 목적에 따라 질문할 내용이 달라져야 함을 알 수 있게 한다. 또 가족이나 이웃, 친구에 대하여 잘 이해하기 위해 질문해야 할 내용을 구성해 보게 하고 면담의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토론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토론의 종류나 원리, 특정 토론 모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가급적 배제하고, 찬성과 반대로 맞서는 논제를 선정하여 입장을 정하게 한 뒤,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⑤ 말하기 불안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의 말하기 활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공식적 말하기 상황에서 느끼는 심리적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실제로 연습해 보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학습한 듣기·말하기에 대한 지식과 기능, 태도가 학습자의 듣기·말하기 수행에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평가한다.
② 학습자가 수행한 면담, 발표, 토의, 토론, 대화에 대하여 분석적 또는 총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을 세우고 이 평가 기준에 따라 교사 평가, 동료 평가를 한다. 평가 기준을 마련할 때에는 해당 학습에서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한 평가 항목을 반드시 포함하여 평가하고 피드백 하도록 한다.
③ 상대방에게 공감하며 대화하기를 평가할 때에는 매체 자료를 활용하거나 인상 깊은 경험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듣기 상황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기를 평가할 때에는 들은 말이 근거와 주장 간에 연관성이 있는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오류는 없는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정보는 없는지를 따져보는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2) 읽기
중학교 1∼3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한 편의 완결된 글을 읽어 내는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읽기의 가치와 즐거움을 아는 능동적인 독자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문제 해결적 사고 과정으로서 읽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독서 목적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으며 적극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9국02-01]읽기는 글에 나타난 정보와 독자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9국02-02]독자의 배경지식, 읽기 맥락 등을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예측한다. [9국02-03]읽기 목적이나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글 내용을 요약한다. [9국02-04]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9국02-05]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9국02-06]동일한 화제를 다룬 여러 글을 읽으며 관점과 형식의 차이를 파악한다. [9국02-07]매체에 드러난 다양한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는다. [9국02-08]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읽는다. [9국02-09]자신의 읽기 과정을 점검하고 효과적으로 조정하며 읽는다. [9국02-10]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가) 학습 요소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읽기, 예측하기, 요약하기(글의 목적과 특성), 예측하기, 설명 방법 파악하기(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논증 방법 파악하기(귀납, 연역, 유추), 동일한 화제의 글 비교하며 읽기, 표현 방법과 의도 평가하기(매체), 한 편의 글 읽기(참고 자료 활용), 읽기 과정 점검하며 읽기, 읽기를 생활화하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2-01] 이 성취기준은 독서가 본질적으로 문제 해결 행위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으면서 글에 나타난 정보를 자신의 배경지식과 관련지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독자는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때로 모르는 단어가 나오기도 하고, 무슨 뜻인지 그 의미가 애매하거나 모호한 문장도 있다. 그뿐 아니라 주제나 중심 생각이 직접 드러나 있지 않아서 그것을 추론해 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필자의 주장이 합리적이고 타당한지 고민을 하면서 읽기도 해야 한다. 따라서 독서 과정은 글을 읽으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인지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서의 읽기를 할 때는 글에 나타난 정보를 단서로 하고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며 읽도록 지도한다.
● [9국02-04] 이 성취기준은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법을 중심으로 글의 논지 전개 방식이나 구조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설명 방법은 여러 가지 글에 널리 사용되지만, 주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 사용될 때가 많다. 글에 사용된 개념 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등과 같은 설명 방법을 이해하고, 필자가 사용한 설명 방법이 설명하려는 대상이나 개념에 적합한 것인지 판단한 후, 그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또한 설명 방법은 단순히 문장이나 문단 차원에서뿐 아니라, 글 전체 수준에서도 사용된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국02-05] 이 성취기준은 글에 사용된 논증 방법을 중심으로 글의 논지 전개 방식이나 구조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논증이란 주장과 근거 간의 관계를 뜻하기도 하고, 하나 이상의 명제를 근거로 들어서 주장을 펼치는 방식을 뜻하기도 한다. 논증은 주로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서 사용된다. 전통적으로 귀납, 연역이 대표적인 논증 방법이다. 귀납은 충분한 양의 특수한 사례들을 검토한 뒤 그 결론으로 일반적인 사실이나 진리를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일반화나 유추도 여기에 속한다. 연역은 일반적인 원리나 진리를 전제로 하여 특수한 사실을 결론으로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참인 대전제를 사용하는 삼단논법이 대표적이다.
● [9국02-06] 이 성취기준은 여러 편의 글을 비교하며 읽으면서 관점이나 형식의 차이를 파악하여 글을 폭넓고 깊게 읽는 경험을 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동일한 화제의 여러 글을 선정하여 동시에 비교하며 읽을 수도 있고, 하나의 글을 읽으면서 그와 유사한 주제나 글감을 더 찾아 읽음으로써 자신이 읽은 글이 관점이나 형식 면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깊이 있게 이해할 수도 있다. 어떤 관점이나 표현 형식이 더 타당한지 평가하면서 비판적으로 읽는 데에 그치지 말고, 유사한 화제의 여러 가지 글이 지니는 각각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감상하며 읽는 데 초점을 둔다.
● [9국02-08] 이 성취기준은 한 학기에 적어도 한 편의 글을 능동적으로 읽는 경험을 함으로써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를 능동적으로 찾아서 참고하며 읽는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여기서 ‘한 편의 글’이란 앞뒤가 잘린 제재가 아니라 한 편의 완결된 글로서, 독자의 읽기 수준이나 독서 상황에 따라 짧은 글일 수도 있고 한 권의 책이 될 수도 있다. 여러 차시에 걸친 읽기 수업을 염두에 두고 설정한 성취기준임을 고려하여, 시나 칼럼 등 지나치게 짧은 글을 선택하는 일은 지양한다. 동일한 한 편의 글 또는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전체적으로 함께 읽을 수도 있으며,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한 편의 글을 선정하여 읽도록 할 수도 있다. 어느 경우든 성공적인 독서 경험을 통해 읽기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글을 끝까지 읽을 수 있게 격려하는 일이 중요하다. 다소 긴 글을 읽다 보면 낯선 용어나 개념, 모르는 정보나 지식과 맞닥뜨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도서관과 인터넷, 사전 등에서 참고 자료를 찾아 모르는 것을 해소하고 관련된 배경지식을 확충하면서 읽도록 지도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예측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읽기 전과 읽기 중에 적절한 질문을 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배경지식을 글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관련 경험을 활성화하도록 사진이나 그림, 신문 기사나 글 등의 여러 가지 관련 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책의 차례나 제목 등을 통해 글의 전체적인 구조나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는 것도 글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한다.
② 요약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삭제, 선택, 일반화, 재구성 같은 요약의 규칙을 기계적으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주장이나 정보의 확인, 내용의 적절성 평가 등 읽기 목적에 따라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등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요약하는 시범을 보이도록 한다.
③ 다양한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글에 제시된 정보를 파악하는 데 그치지 말고 그 내용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표현 방법이란 글에 사용된 어휘나 문장 표현뿐 아니라 도표, 그림, 사진 등과 같은 시각 자료, 동영상 자료의 표현 방법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표현 방법이 설명하려는 대상이나 관념에 적절한지, 어떤 효과를 지니는지를 판단하면서 읽도록 한다.
④ 관점과 형식의 차이를 파악하며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다양한 글을 폭넓게 읽고 서로 비교하면서 읽는 활동을 강조한다. 어떤 쟁점에 대해 찬성의 입장에서 쓰인 글이 있는가 하면 반대의 입장에서 쓰인 글이 있다. 또 어떤 주장이나 의견을 상대방에게 설득하려는 목적으로 쓰인 글이라고 할지라도 논설문 형식으로 쓰인 글이 있을 수 있고 광고문이나 편지글로 쓰인 경우도 있다. 글이란 동일한 화제에 대해 쓰여도 서로 다른 관점에서 쓰일 수 있고 다양한 유형이나 종류로 표현될 수 있으므로 글을 읽을 때에는 관점이나 입장, 형식 등을 고려하여 서로 관련성 있는 글을 폭넓게 읽음으로써 균형 있는 시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⑤ 참고 자료를 활용하여 한 편의 글 읽기를 지도할 때에는 적어도 한 편의 글, 한 권의 책 읽기에 도전하여 성공적인 독서 경험을 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한두 차시에 걸쳐 온전히 독서만 하도록 할 수도 있고, 여러 차시에 걸쳐 수업 시간의 일부를 독서에 할애할 수도 있다. 또한 학습자가 스스로 글을 선정할 수도 있고, 교사가 학습자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글이나 책을 선정할 수도 있다. 이때 학습자의 흥미, 관심, 읽기 발달 단계에 따라 잘 읽을 수 있는 책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서, 학급 전체가 같은 책을 읽거나, 학습자마다 원하는 책을 읽거나, 모둠별로 같은 책을 읽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독서 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도록 한다.
⑥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도할 때에는 읽기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재를 마련하여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또 교과서의 제재 외에도 적절한 교과서 밖 제재나 생활에 필요한 읽기 자료를 제공하여 읽기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여러 가지 흥미로우면서도 가치 있는 글을 읽으면서 읽기를 통해 얻은 지식이 매우 유용하고 의미 있는 것임을 깨닫게 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평소 읽기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강화시키는 다양한 유형의 독서 활동을 하도록 한다.
⑦ 학습자가 글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학습자의 읽기에 대한 지식,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읽기 능력,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다양한 독서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평가를 위한 제재를 선정할 때는 교과서의 제재뿐 아니라 교과서 밖의 적절한 제재도 활용하여 실제적인 이해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③ 읽기만 평가할 것이 아니라, 듣기·말하기, 쓰기, 문학 영역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방법도 고려한다.
④ 평가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활용 가능한 평가 도구로서는 자유 회상 검사, 재인 검사(진위형 검사), 대화 및 질의·응답, 빈칸 메우기, 중요도 평정, 요약하기 검사 등이 있다.
⑤ 형식적 평가로서 선택형 지필 평가 외에도, 대화 및 질의·응답, 지속적 관찰과 면담 등의 비형식적 평가, 독서 활동 기록 등을 이용한 과정 평가에도 중점을 둔다. 교사에 의한 평가 이외에 학습자가 평가의 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읽기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읽기 지도에 활용한다.
(3) 쓰기
중학교 1∼3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쓰기의 과정을 이해하고 주제, 목적, 독자, 매체 등에 따라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쓰는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고,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9국03-01]쓰기는 주제, 목적, 독자, 매체 등을 고려한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9국03-02]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9국03-03]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9국03-04]주장하는 내용에 맞게 타당한 근거를 들어 글을 쓴다. [9국03-05]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쓴다. [9국03-06]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쓴다. [9국03-07]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9국03-08]영상이나 인터넷 등의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한다. [9국03-09]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고려하여 글을 고쳐 쓴다. [9국03-10]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
(가) 학습 요소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설명하는 글 쓰기(정의,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와 구분, 인과, 분석), 보고서 쓰기(절차와 결과), 주장하는 글 쓰기(근거 구성),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내용 선정하기, 내용의 통일성 갖추기, 개성적으로 표현하기, 매체 언어의 특성을 살려 표현하기(복합 양식적 특성), 고쳐쓰기, 쓰기 윤리 지키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3-01] 이 성취기준은 쓰기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인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쓰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쓰기가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것은 글쓰기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라는 의미이다. 필자는 글을 쓸 때 화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의 부족 문제, 떠올린 내용을 옮길 적절한 단어나 표현의 생성 문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문단 배열 문제 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야 한 편의 글을 완성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글을 썼던 경험을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쓰기 과정에서 겪었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함으로써 쓰기가 문제 해결의 과정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 [9국03-06] 이 성취기준은 글을 쓸 때 주제를 명료하게 드러내며 쓰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주제를 명료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는 통일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통일성은 주제와 세부 내용 간의 유기적 연결을 의미한다. 책, 잡지,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자료에서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내용을 선정하여 쓰도록 하되, 내용을 조직하고 표현하는 쓰기 과정 전반에서, 그리고 문단 수준이나 글 수준에서 통일성을 고려하여 글을 쓰도록 한다.
● [9국03-07] 이 성취기준은 다양한 표현의 종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에 알맞은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창의적인 발상을 통한 참신한 표현을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 등을 제시하여 그 의미를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맞는 것을 찾아 인용하여 표현해 보도록 한다. 또한 창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참신하게 표현해 보도록 한다. 이때 창의적인 발상이 잘 드러나는 광고 문구를 모방하거나 참조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할 수 있다.
● [9국03-08] 이 성취기준은 영상 매체나 인터넷 매체의 특성에 맞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학습자의 수준, 관심 등을 고려하여 일상적인 경험 또는 사회적인 사건이나 쟁점에서 내용을 선정하고, 영상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영상으로 표현할 때에는 영상 언어의 구성 요소인 시각적 요소(카메라의 거리와 각도, 자막 등)와 청각적 요소(배경 음악이나 효과음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내용에 맞게 장면을 구성해 보도록 한다. 인터넷으로 표현할 때에는 온라인 대화, 인터넷 게시판 댓글, 전자 우편, 블로그, 사회 관계망 서비스 등 인터넷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도록 한다.
● [9국03-10] 이 성취기준은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쓰기 윤리란 필자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윤리적 규범이다. 다른 사람이 생산한 아이디어나 자료, 글을 쓰기 윤리에 따라 올바르게 인용하기, 조사 결과나 연구 결과를 과장, 축소, 변형, 왜곡하지 않고 제시하기 등에 중점을 두어 쓰기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쓰기 윤리를 준수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쓰기 지식이나 기능, 전략만을 따로 떼어 지도하기보다는 글을 쓰는 가운데 지식, 기능, 전략을 숙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세한 지식, 기능, 전략에 집중하기보다는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② 쓰기 과제의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쓰기의 목적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지도하고, 자유로운 표현을 권장하되 쓰기 윤리를 준수해야 함을 강조한다.
③ 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는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 개인의 관심 분야, 장래 희망, 청소년의 일상생활 등에서 주제를 선정한 후 자신의 경험이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생성하도록 한다. 이때 글을 쓰는 목적과 내용을 고려하여 그림, 사진, 도표 등 매체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국어과뿐 아니라 다른 교과와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④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표현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 간 협력을 통한 모둠별 영상 제작 활동이나 인터넷 매체를 통한 소통 활동을 하도록 한다. 인터넷으로 소통하는 활동을 할 때에는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언어 표현을 쓰도록 강조한다. 영상물을 반드시 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학교와 학급의 여건에 따라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면서 영상 제작을 계획하는 활동까지만 할 수도 있다.
⑤ 고쳐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고쳐쓰기의 목적이 글에서 잘못된 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글을 개선하기 위한 것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추가, 삭제, 대치, 재구성과 같은 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암기하게 하기보다는 자신의 글을 점검하기 위한 기본 전략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문맥에 어울리지 않는 단어를 찾아 고쳐 쓰기, 표현 효과를 고려하여 문장 고쳐 쓰기, 문장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못한 부분 고쳐 쓰기,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고쳐 쓰기, 글 전체 수준에서 고쳐 쓰기 등 다양한 수준과 방법으로 자신이 작성한 글을 고쳐 쓰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쓰기에 대한 기본 지식, 쓰기 주제에 대한 내용의 통일성, 쓰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능력, 글의 구성 및 표현 능력, 매체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② 학습자가 실제 삶에서 접할 수 있고 실제로 써야 할 글을 평가 과제로 제시하고 실제 쓰기 상황에서의 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완성된 글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그 글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평가하여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고 이를 쓰기 지도에 활용한다.
④ 자기 평가뿐 아니라 학습자 상호 평가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서로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며 상호 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⑤ 일회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기보다는 수시로 또는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자신의 쓰기 행위를 점검하고 조정하는 활동을 습관화하도록 안내한다.
(4) 문법
중학교 1∼3학년 문법 영역 성취기준은 다양한 문법 단위에 대한 이해와 탐구 활동을 통해 총체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음운, 단어, 문장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담화, 어문 규범에 관한 문법 능력을 갖추고, 국어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데 주안점을 둔다.
[9국04-01]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생활을 한다. [9국04-02]음운의 체계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9국04-03]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9국04-04]품사의 종류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9국04-05]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9국04-06]문장의 짜임과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9국04-07]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9국04-08]한글의 창제 원리를 이해한다. [9국04-09]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를 지닌다. |
(가) 학습 요소
언어의 본질(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창조성), 음운 체계와 특성(자음 체계, 모음 체계), 단어의 표기와 발음 방법, 품사의 종류와 특성, 어휘의 체계와 양상, 문장의 짜임(홑문장과 겹문장, 이어진문장과 안은문장), 담화의 개념과 특성, 한글 창제의 원리,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 갖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4-03] 이 성취기준은 국어생활에서 발화나 문장의 기본적인 단위인 단어의 발음 원리와 표기 원리를 익혀 실제의 국어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단어의 올바른 발음·표기의 원칙은 어문 규정에 명시되어 있는데, 표준어 규정 중 제2부 ‘표준 발음법’의 제2장과 제4장에서 학습자가 자주 틀리는 잘못된 발음이나 잘못된 표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학습자들의 언어생활을 개선하도록 하며, 단어를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안내한다.
● [9국04-05] 이 성취기준은 어휘에 대해 체계를 세워 탐구하고 어휘의 특성이나 의미 관계에 따라 어휘의 양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어휘의 체계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와 같은 어종(語種)에 따라 마련될 수 있으며, 어휘의 양상은 지역 방언, 사회 방언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체계나 양상에 따라 어휘의 유형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담화 상황에 맞는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 [9국04-06] 이 성취기준은 문장의 다양한 짜임을 익히고 의도에 맞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장은 크게 홑문장과 겹문장으로, 겹문장은 이어진문장과 안은문장으로 나뉜다.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이라도 홑문장으로 쓰느냐 겹문장으로 쓰느냐, 이어진 문장으로 쓰느냐 안은문장으로 쓰느냐에 따라 표현 효과가 달라지는데, 이러한 표현 효과를 탐구하고 표현 의도에 따라 다양한 짜임의 문장을 국어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9국04-07] 이 성취기준은 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국어생활에서 담화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화자(필자)와 청자(독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맥락(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하여 담화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담화의 특성에 대한 이해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다양한 담화를 접할 수 있게 한다.
● [9국04-09] 이 성취기준은 남북 언어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살펴보고, 이질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며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통일 시대의 국어에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현재의 남북 언어는 무엇이 다른지, 통일 과정에서 남북 언어의 차이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거나 예상되는지 등을 비롯하여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문제를 다룰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언어 운용 원리로서의 문법을 교수·학습할 때에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되, 탐구 학습과 같이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② 언어의 본질을 지도할 때에는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게 하기보다는 언어의 본질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언어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학습자가 실제 언어생활과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한다.
③ 음운의 체계와 특성을 지도할 때에는 단순한 암기 위주의 학습보다는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실제적 발음 원리에 대한 이해 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고, 음운 변동에 대한 학습으로까지 나아가지는 않도록 한다.
④ 단어의 발음과 표기를 지도할 때에는 표준 발음법 같은 어문 규정과 관련하여 지도하되, 어문 규정 전체를 단편적 지식으로 학습하기보다는 여러 조항 중 설명이 필요한 일부 조항만을 선택하여 학습 부담을 줄이고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학습자가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적용해 보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⑤ 품사를 지도할 때에는 실제 국어 자료를 대상으로 형태, 기능, 의미와 같은 일정한 기준을 세워 분류해 보는 탐구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⑥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지도할 때에는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는 다양한 어휘 자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⑦ 문장의 짜임을 지도할 때에는 문장의 짜임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치우치기보다는 특정한 짜임을 갖춘 문장을 생성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둔다. 아울러 문장 유형의 분류를 알게 하는 것보다 문장의 유형에 따른 표현 효과를 알게 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⑧ 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지도할 때에는 담화의 유형이나 구조는 유동적인 것이므로 이를 규범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암기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은 가급적 지양하도록 한다.
⑨ 한글 창제의 원리를 지도할 때에는 한글 창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한글 창제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며, 정보화 시대에 부각되는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서도 탐구해 보도록 한다. 한자나 로마자 등 학습자에게 친숙한 다른 문자의 특징과 비교하여 한글의 특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도 있다.
⑩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지도할 때에는 남북한 언어 문제를 어휘 차이와 같은 지식으로만 접근하기보다는 통일 시대를 대비하려는 태도 형성에 중점을 둔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개념이나 지식에 대한 이해 능력, 탐구 능력, 활용 능력을 두루 평가한다.
② 음운, 품사, 단어의 표기나 발음, 어휘의 체계와 양상, 문장의 짜임, 담화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는 암기 위주의 단편적 지식에 대한 평가보다 원리에 대한 이해와 실제 국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한글의 창제 원리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학습자가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한 보고서나 발표 등도 평가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④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에 대한 평가는 사회과의 다문화 교육 내용의 평가와 통합하여 실시할 수 있다.
(5) 문학
중학교 1∼3학년 문학 영역 성취기준은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인간의 보편적인 삶과 관련지어 성찰하며 내면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심미적 체험으로서 문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문학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9국05-01]문학은 심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통 활동임을 알고 문학 활동을 한다. [9국05-02]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바탕으로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한다. [9국05-03]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국05-04]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9국05-05]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 [9국05-06]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9국05-07]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국05-08]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 [9국05-09]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9국05-10]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
(가) 학습 요소
심미적 체험으로서의 문학, 문학적 소통, 비유와 상징의 효과, 갈등의 진행과 해결,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현재적 의미를 고려한 감상, 해석의 다양성, 작품의 재구성 양상, 개성적 발상과 표현(운율, 반어, 역설, 풍자), 문학을 통하여 삶을 성찰하기
(나) 성취기준 해설
● [9국05-01] 이 성취기준은 문학 활동이 작가와 독자, 독자와 독자가 인간의 삶에 대한 심미적 인식을 공유함으로써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삶의 의미를 성찰하는 언어 활동임을 이해하고 수용·창작 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은 인간과 세계의 진실에 대한 심미적 인식이 형상화된 언어 예술이다. 작품에 담긴 심미적 인식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서 나아가 자신의 삶 속에서 정서적·심미적 경험을 확충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9국05-02] 이 성취기준은 여러 갈래의 작품을 통해 비유와 상징을 이해하고 비유적·상징적 표현의 의미를 주체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의 언어는 형상화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과학 등 다른 분야의 언어와 구별된다. 비유와 상징이 심상이나 정서, 주제를 드러내는 데 기여하는 바를 중심으로 작품 전체를 감상하고, 비유와 상징의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9국05-04] 이 성취기준은 작품 안에 형상화된 세계가 어떠한 관점으로 전달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며 작품을 깊이 있게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동일한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보거나 말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작품 속의 세계는 다르게 형상화된다.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표현을 중심으로 작품의 분위기와 주제가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 [9국05-06] 이 성취기준은 작품에 반영된 과거의 삶과 오늘날의 삶을 서로 비교하면서 이해하고, 작품을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가치는 시대나 배경이 되는 문화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시대에 따른 인식의 변화 속에서도 오늘날까지 변하지 않는 가치나 현대인의 관점에서 새롭게 평가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고 통찰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한다.
● [9국05-09] 이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살려 삶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생각, 취향, 가치관 등을 표현한다.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법 중 운율, 반어, 역설, 풍자의 원리와 그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개성을 살려 문학 창작 활동을 보다 풍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개별 작품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계발하고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 형성을 돕는 활동을 강조한다.
② 수용을 목표로 두었더라도 발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재구성 활동 및 비평 활동, 일상생활에서의 정서 표현 활동, 다양한 유형의 작품 창작 활동 수행을 권장한다.
③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지도할 때에는 수사법적으로 접근하여 비유와 상징을 형식적으로 구별하는 데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학습의 자료를 특정한 갈래에 한정할 필요는 없으며 여러 갈래의 작품과 노랫말이나 광고, 영화 등을 활용할 수 있다.
④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지도할 때에는 작품에 드러난 갈등의 구조를 파악하여 인물의 가치관과 행동 등을 여러 각도에서 공감적·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인간의 보편적 갈등과 정서를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자아와 세계의 대립을 본질로 하는 서사 문학과 극 문학, 영화나 드라마 등의 자료를 두루 활용할 수 있다.
⑤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 수용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영화나 드라마, 또는 현실 세계의 동일한 사건에 대해 관점이 비교되는 내용이 담긴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감상한 작품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동일한 내용을 관점을 달리하여 재구성하거나 자신만의 관점으로 새롭게 창작하는 활동도 가능하다.
⑥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 이해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말과 행동, 인물들 간의 관계, 다양한 사건 등을 통해 작품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작품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사회·문화적 상황은 작품에 직접 드러날 수도 있고, 작품 창작의 배경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문학 작품을 원작으로 한 영화나 연극 작품을 감상하며 이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그 내용이나 창작 의도를 사회·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이해하는 학습 활동도 가능하다.
⑦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시대상이 반영된 소재나 인물 간의 대화 등을 단서로 삼아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소재나 인물, 사건 등에 담긴 함축적 의미를 매개로 오늘날의 우리 삶을 성찰하도록 한다. 근대 이전의 작품에 국한할 필요는 없으며 근·현대의 작품도 두루 활용할 수 있다.
⑧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작품에 대한 해석 방법이나 독자의 인식 수준, 관심, 경험, 가치관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평가가 가능함을 이해하도록 한다. 같은 작품에 대한 여러 해석을 비교하고, 해석의 전제와 근거의 타당성을 파악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석의 근거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는 비평문이나 학습자의 해석 활동의 결과물을 활용할 수 있다. 작품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인 관점에서 적절한 근거를 들어 해석하고 평가했는지를 점검해 보도록 한다.
⑨ 재구성된 작품과 원작을 비교하며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원작과 재구성된 작품의 내용과 표현만이 아니라 관점의 변화나 그에 따른 형식과 맥락, 매체 등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도록 한다. 원작의 내용과 재구성된 작품에 반영된 새로운 상상과 가치 등을 발견하며 감상함으로써 비판적·창조적 재구성의 다양한 가능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 학습자 개인 또는 공동으로 시, 소설, 영화, 만화,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매체와 갈래의 양식을 활용하여 재구성하도록 하는 활동도 가능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작품에 형상화된 다양한 상상의 세계와 그 작품만의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⑩ 개성적 발상과 표현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표현 방법 각각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이를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수준의 활동보다는, 삶에 대해 문학적으로 성찰하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 각자의 표현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창의적으로 발상하고 이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 이를 위해 만화, 광고, 노래,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 매체의 특성에 따라 독특하게 드러난 표현도 학습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⑪ 성장 과정에서 겪는 여러 어려움과 고민을 형상화한 작품을 읽고 자신과 타인의 삶을 성찰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단순히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작품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인간의 보편적인 삶과 관련지어 성찰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학교나 가족 또는 또래 집단을 소재로 한 영상물이나 세계 문학 작품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작품을 찾아 읽도록 한다.
⑫ 학습자가 작품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대화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문학에 대한 지식, 작품의 수용과 생산 능력, 문학에 대한 태도, 문학 활동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학습자의 문학 수용과 생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 문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국어 사용의 실제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상황을 설정하고,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③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선택형, 서술형 평가뿐 아니라 발표, 관찰, 질문, 비평문 쓰기, 과제 수행(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④ 학습자의 수준과 경험의 폭을 고려하여 학습자 개인의 활동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와 함께 학습자 공동의 활동, 학교나 지역 사회의 문학 행사 등과 관련된 활동들에 대해서도 평가하도록 한다.
⑤ 비유, 상징, 갈등, 운율, 반어, 역설, 풍자 등 문학 용어와 관련하여 평가를 할 때에는 각 용어의 형식적 구별에 치중하기보다는 표현 효과를 중심으로 한 전체적인 감상 및 창작 능력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⑥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에 한정된 이해에서 나아가 현재적 관점과 맥락에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⑦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문학 경험을 확충하고 문학을 생활화하는 데 활용하고, 문학 평가가 문학 활동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학교 안팎에서 발생한 문제나 의견 차이가 있는 문제에 대한 대화, 토의, 토론, 논설문, 건의문 - 존경하는 주변 인물이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면담 - 설득 전략이 잘 드러나는 연설, 광고 - 다양한 설명 방법을 활용한 발표, 강의, 설명문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공식적 상황에서의 발표 - 표준 발음이 잘 드러나는 뉴스, 발표 - 관심 있는 내용이나 주제에 관한 조사, 관찰, 실험 과정과 결과가 잘 드러난 보고서 - 동일한 글감이나 대상에 대해 상이한 관점을 보여 주는 둘 이상의 사설, 기사문 - 독서나 일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담은 대화, 수필 - 사회·문화·역사적 배경이 잘 드러난 글, 전기문이나 평전, 문학 작품 - 매체 특성이 잘 나타난 문자 메시지, 전자 우편, 인터넷 게시판, 블로그, 영상물 - 한글 창제의 원리, 남북한 언어의 동질성 회복 등 국어문화를 다룬 글 -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삶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담고 있는 작품 - 비유, 상징, 운율, 반어, 역설, 풍자의 표현 방식이 뚜렷하게 드러난 작품 - 인물의 내면세계, 사고방식, 정서 등이 잘 드러난 작품 - 성장 과정의 고민과 갈등을 소재로 한 작품 - 문학 작품을 다른 갈래나 매체로 재구성한 작품 - 학습자가 즐겁게 읽을 수 있는 한국·외국 문학 작품 - 학습자 수준에 맞는 비평문 |